MEDIA

Press Release

MCE 솔루션②-냉각탑

운영자 ㅣ 2021-02-25

MCE 솔루션②-냉각탑

건식운전 시 물사용 ‘0’
EVAPCO 하이브리드 밀폐형 4계절용 냉각탑 ‘ECO-ATWB’


HVAC을 중심으로 한 종합엔지니어링 전문기업 미션크리티컬엔지니어링(MCE, 대표 김호영)은 데이터센터 구축 관련 Oil Free 및 일반 터보냉동기, 사계절 운전용 및 재순환 방지형 냉각탑 등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냉각탑 및 관련 열교환기 제품의 선두주자인 EVAPCO와 손잡고 데이터센터 냉각의 핵심인 서버룸에 특화된 eco-ATWB(하이브리드 밀폐형 4계절용 냉각탑)를 공급하고 있다.

EVAPCO 냉각탑은 유도송풍 대항류형 디자인으로 4면 흡입방식을 채택, 설치면적을 최소화했다. 또한 습식 및 건식전환 운전이 가능한 타원형의 스파이럴핀 용융아연도금 코일(Ellipti–fin®coil)을 적용했으며 핀 코일방식에 의한 코일표면적 확대로 최고의 건식성능을 보장한다.

특히 Z-725(G-235) Galvanized Steel 구조물을 적용해(STS 재질 옵션적용) CTI, ECC, IBC, FM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다양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백연방지·운전비 절감 ‘탁월’
하절기와 같이 외기가 높은 계절(6~ 9월)에는 습식운전(증발잠열을 이용한 냉각방식)으로 운전하며 다른 계절에는 건식운전방식을 이용해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백연이 발생하지 않는다.

백연방지와 건식·습식 병행운전이 가능한 EVAPCO 냉각탑.
▲ 백연방지와 건식·습식 병행운전이 가능한 EVAPCO 냉각탑.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일부 냉각탑은 백연저감을 위해 별도의 백연저감 설비를 냉각탑에 부착하고 있어 냉각탑의 단가상승은 물론 설치면적이 증가한다. EVAPCO 제품은 불필요한 냉각탑 백연 저감장치없이 냉각탑에서 발생하는 백연을 잡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는 운전비 절감에도 큰 기여를 한다. 동절기와 같이 외기가 낮은 계절에는 건식운전방식(현열을 이용한 냉각방식)을 이용해 펌프모터와 물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비(전기사용량, 물사용량, 수질관리비용)를 절감할 수 있다.

비용절감은 습식운전을 사용하고 있는 타사제품과 비교해보면 명확해진다. 데이터센터에 설치된 냉각탑 10대를 놓고 비교한 결과 EVAPCO의 습·건식 교번 냉각탑은 연간절감액이 6억6,000만원이다. 20년 사용 시 약 132억원 이상의 에너지비용 절감(연간 약 43% 절감)이 가능하다.

펌프모터와 물사용이 없는 기간은 연간 56.4%로 물사용이 적어 수질관리 비용이 절감되고 부식발생이 억제됨으로써 장비의 내구성이 향상된다. 동절기 수조 내 물사용이 없어 동파방지 히터가 불필요해 전기사용료가 절감되고 전기공사 및 히터 판넬설치비 등 초기투자비를 약 5억원 절감할 수 있다.

EVAPCO 냉각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내 총판인 MCE(mce@mission-critical.co.kr)에 문의하면 상세자료를 받을 수 있다.